728x90

2025/05/20 2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소비자 마음속에 브랜드를 심는 전략

오늘날의 마케팅에서 단순히 제품이 좋은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수많은 브랜드 중 고객이 왜 당신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말해주는 전략이 바로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입니다. 브랜드 포지셔닝은 고객의 머릿속에 브랜드가 어떤 이미지로 자리 잡는가를 설계하는 작업으로,브랜드 정체성, 경쟁사 대비 차별성, 고객 기대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브랜드 포지셔닝의 정의브랜드 포지셔닝은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우리 브랜드가 어떻게 기억되길 원하는가에 대한 전략적 결정”즉,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선택하는 기준을 선점하는 것이죠.같은 제품군이어도 어떤 브랜드는 ‘프리미엄’, 다른 브랜드는 ‘가성비’로 기억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브랜드 포지셔닝의 핵..

재테크 2025.05.20

밸류 체인이란? 기업이 가치를 만드는 전 과정을 보는 전략적 시각

현대 경영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밸류 체인(Value Chain)’입니다.단순히 제품을 만들고 파는 과정이 아닌, 어떻게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고, 낭비를 줄이며,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는지를 구조적으로 들여다보는 개념이죠.🔍 밸류 체인의 정의‘밸류 체인’은 1985년 미국의 경영학자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가 제시한 개념으로,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활동을 연결된 사슬처럼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전략 도구입니다.쉽게 말해,“어떤 과정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도달하며 가치를 만들어내는가?”를 들여다보는 것이 바로 밸류 체인입니다.밸류 체인의 구성 요소밸류 체인은 크게 기본 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 활동(Support A..

재테크 2025.05.20
728x90
반응형